처음 배우는 네트워크 보안

2022. 3. 13. 15:54Book Review

728x90
반응형

많은 초급 백엔드 개발자들이 놓치고 있는 부분이 바로 '보안'입니다.

구현하기도 바쁜데 보안이라니..

 

사실 보안은 초급 개발자에겐 해당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보안 담당자나 선임 개발자 선에서 정리가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소규모의 스타트업이 많아지고 적은 수의 개발팀에서 제품을 생산하다보니 보안까지 모두 신경써야 하는 일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안은 네트워크에 대한 기본이 탄탄해야만 할 수 있기 때문에 입문 난이도가 높습니다.

 

'처음 배우는 네트워크 보안'은 보안에 대한 시작부터 실무에서 적용하는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실무에서 사용하는 여러 툴들을 알려주고 실습해보면서 차근차근 입문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해줍니다.

 

이 책의 타겟은 온프레미스 환경의 신입 보안 담당자 정도인 것 같습니다.

네트워크 이론, 장비, 툴, 설치 및 사용법, 대응법 등 많은 팁들이 들어있지만, 어디까지나 온프레미스 환경이라서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개발팀에는 큰 매리트를 느끼긴 힘들었습니다.(그냥 이 책의 타겟이 제가 아니였던거죠..)

 

하지만 ELK나 와이어샤크 같은 팁들은 충분히 도움이 되고,

보통 네트워크 관련 책들은 실무 장비들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는 반면,

이 책은 장비들에 대한 설명과 실제 보안팀을 꾸리게 되었을 경우, 사무실에 네트워크를 배치하는 방법 등 실무에서 도움이 될 만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저도 이전 회사가 온프레미스 환경이었고, 사무실 이전하면서 네트워크까지 신경을 써야 했던 경험이 있었는데, 이 책을 먼저 만났다면 큰 도움이 되었을거라 생각합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728x90
반응형

'Book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몽고DB 완벽 가이드  (0) 2022.03.13
처음 배우는 리액트 네이티브  (0) 2022.03.13
자바스크립트는 모든 곳에 존재한다  (0) 2022.03.13
Git 교과서  (0) 2022.03.13
소프트웨어 스펙의 모든 것  (0) 2022.03.13